日本酒研究会
[니혼슈 칼럼 137회] 소주韓잔 사케日잔 - 117 얀마 (山間, やんま)
登録日:25-02-20 00:00 照会:570
소주韓잔 사케日잔 ‐ 117
얀마 (山間, やんま)
- 니가타다이이치 주조, 죠에츠시
- 니가타 1위 사케 쿠보타를 견제해서 지어진 네이밍 얀마
- 나카토리와 지카쿠미만으로 생산된 라인업
- 아라바시리와 세메와 블렌딩 한 기존 브랜드 코시노하쿠쵸
사케 중에는 지콘(而今)이나 하나아비(花陽浴)처럼 아예 읽기 어려운 브랜드도 있고 또 이걸 이렇게 읽는다고? 의문을 가지게 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아주 독특한 읽기 방법을 가진 브랜드이자 어디 가서 아는 체 좀 하기 좋은 사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山間'라는 사케인데 한국식 발음으로는 산간이 되고 일본식 음읽기도 산칸이 되며 실제로도 그렇게 대부분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케에 있어서는 얀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가타현의 남서부에 죠에츠라는 지역의 니가타다이이치 주조에서 생산하는 사케로 최근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츄부지방 니가타현 죠에츠시
니가타다이이치 주조는 1922년에 창업한 우오야 주조(魚屋酒造)가 1963년과 1965년에 인근 4개의 양조장을 합병하여 만든 회사입니다. 참고로 魚屋는 우오야, 토토야, 사카나야 등으로 읽을 수 있는데 그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가장 유력한 우오야로 표기했습니다.
니가타다이이치(新潟第一) 주조는 그 이름부터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니가타 제일'이라는 뜻으로 이 의미를 이해하면 브랜드 얀마도 이해하게 됩니다.
합병 후의 최초의 브랜드는 코시노하쿠쵸(越の白鳥)였습니다. 이 양조장은 니가타현에서는 다소 외곽지역인 남서부의 죠에츠 지역 양조장인데, 죠에츠 지역을 상징하는 네이밍이 아니라 니가타현 전체를 아우르는 이름으로 지어졌습니다. 죠에츠 지역이 임팩트가 떨어져서도 있겠지만 니가타현 전체에서 중심에 서고 싶어 하는 의지가 명백히 보입니다.

코시노하쿠쵸
코시노하쿠쵸에서 코시노(越の)는 코시노칸바이, 코시노호마레처럼 '니가타의'라는 뜻입니다. 하쿠쵸(白鳥)는 백조를 의미하므로 니가타의 백조라는 뜻입니다. 니가타시의 바로 오른쪽 아가노시(阿賀野市)에 효코(瓢湖)라는 호수가 있는데 여기의 백조가 니가타를 전체를 상징할 정도로 유명합니다. 공모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는 하나, 외곽지역의 죠에츠의 사케가 자기 지역이 아닌 완전 동떨어진 중심지역을 언급한 것은 야심, 포부, 열등감 등 여러 의미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니가타는 쌀에 있어서는 식용미뿐만 아니라 주조호적미에 있어서도 과히 일본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니가타 사람들은 현 외의 쌀은 일절 먹지 않으려고 할 정도로 자부심도 상당합니다.
쌀을 많이 생산하고 좋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케 양조장의 수도 일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위는 나가노이며, 3위는 후쿠시마입니다.

가장 양조장 수가 많은 니가타현 - 아루코로그 인용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니가타의 부동의 1위의 사케는 여러분이 잘 아시는 쿠보타입니다. 쿠보타라는 이름은 한국에서 동아, 고려, 동진 같은 아주 흔한 이름으로 독창성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그래서 유사 브랜드도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일본의 농기구 메이커 중 가장 1위가 쿠보타이고, 2위가 얀마, 3위가 이세키라는 브랜드인데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아는 브랜드입니다.
니가타다이이치 주조의 4대째 타케다 요시노리 사장이 니가타 1위 사케인 쿠보타를 농기구메이커인 쿠보타와 연결시키면서 그에 버금가는 사케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로 농기구 2위 업체인 얀마라는 이름을 2007년에 새로운 사케 브랜드로 론칭합니다.
니가타다이이치 주조가 위치한 지역이 산간지역인 데다 山間를 훈읽기로 읽을 경우 야마(山), 마(間) 등으로 읽을 수가 있어서 절묘하게 가차한 것입니다. 일본어의 독창성이기도 하고 조잡성이기도 한데 우리처럼 한자 음독 방식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한자 읽는 방법은 작명하는 사람이 정하면 그걸로 인정이 됩니다.

농기구 1, 2위 업체인 쿠보타와 얀마
2007년에 특약점 한정판으로 론칭된 얀마는 탱크에서 바로 병입 하는 지카쿠미(直汲み)와 가장 안정적인 층을 담은 나카토리(中採り)만으로 제조되는 만큼 어떤 라인업도 과실감과 싱그러운 향이 특징이며 달콤한 맛과 프레쉬함이 넘쳐납니다.
얀마는 이제 니가타다이이치 주조에서 가장 핵심적인 라인업이 되었고 사케 팬들에게 상당한 충격과 놀라움을 주며 자리 잡았습니다. 주조호적미는 고햐쿠만고쿠와 코시탄레이를 사용해 주질이 깔끔하고 깨끗합니다.
사케를 빚어내는 물도 아주 유명한데 양조장 경내에 있는 우물이 말라버려 더 이상 채취가 힘들게 되자 양조장 뒷산에서 솟아나고 있는 복류수를 발견해서 이용하게 되었는데 이를 '뒷산의 용수'(裏山の湧き水)라고 해서 니가타다이이치 주조를 얘기할 때 반드시 따라오는 수식어가 되었습니다.

여의도 구선에서 맛볼 수 있는 얀마
현재는 얀마와 기존 브랜드인 코시노하쿠쵸 2가지 라인업으로 생산되고 있는데 기본 브랜드는 나카토리를 기본으로 하는 얀마가 되었고 코시노하쿠쵸는 아라바시리와 세메를 블렌딩 해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초 한정품으로 고대 전통 사케를 상상해서 만든 키모토 방식의 간보(岩豊)도 있고, 역시 초 한정품으로 모로미의 부위별로 나누어 생산된 마보(間豊)도 있습니다.
얀마는 도깨비(오니) 시리즈를 내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드라이한 맛을 구현합니다. 빨간 도깨비인 아카오니는 카라구치 쥰마이 무로카 나마겐슈이고, 파란 도깨비인 아오오니는 카라구치 토쿠베츠 혼죠조 나마겐슈이며 노란 도깨비인 키오니는 쥰마이 겐슈입니다.
특히 아오오니는 긴죠라고 해도 될 정도로 향이 강하고 청아한 맛이 느껴집니다. 나마겐슈인 데다 워낙 주질이 뛰어나서 정보 없이 마시면 카라구치인지 모를 정도입니다.
그리고 얀마와 코시노하쿠쵸는 연간 일정하게 만들어지는 사케가 없고 매번 새로운 사케가 생산되어 똑같은 맛이 없다고 봐야 합니다. 모든 사케가 첫 만남인 것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양조연도인 BY가 기재되고 호(号)를 기재합니다. 호는 빚어내는 탱크의 순번을 나타냅니다. 즉 어느 탱크에서 생산된 사케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키모토 방식의 초 한정품 간보

모로비 부위별로 병입 된 초 한정품 마보
그러면 간단히 얀마의 대표적인 라인업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오오니 얀마 나카토리 지카츠메 무로카나마겐슈 토쿠베츠 혼죠조
알코올 도수 : 19%
주조호적미 : 타카네니시키
정미비율 : 60%
니혼슈도 : +4
나마자케

* 아카오니 얀마 나카토리 지카츠메 무로카 나마겐슈 쥰마이
알코올 도수 : 18%
정미비율 : 70%
니혼슈도 : +6
나마자케

* 키오니 얀마 쥰마이 나카토리 지카츠메 무로카 겐슈 YELLOW OGRE
알코올 도수 : 17%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코시이부키
정미비율 : 70%
효모 : 협회 6호
열처리

* 얀마 토쿠베츠쥰마이 나카토리 지카츠메 무로카나마겐슈
알코올 도수 : 17%
정미비율 : 60%
나마자케

* 얀마 ORIORI ROCK 토쿠베츠 쥰마이 캇세이 니고리
알코올 도수 : 17%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코시이부키
정미비율 : 60%
나마자케

* 얀마 ORIORI ROCK 캇세이 니고리 쥰마이긴죠
알코올 도수 : 16%
주조호적미 : 고햐쿠만고쿠
정미비율 : 55%
나마자케

한국의 여의도 구선이라는 이자카야를 가면 얀마라는 사케를 맛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소개될 일부 사케 및 기존 소개된 유명 브랜드도 다수 비치되어 있사오니 시간 되시면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미니 출간회를 함에 있어서 큰 도움을 주신 것도 있지만 사케의 이해도나 스펙트럼에 있어서 큰 보물섬을 찾은 듯해서 강력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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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한국무역협회의 도움과 은헤를 받아 게재하기 시작한지 2년이 조금 지났습니다.
덕분에 출판사와 협의가 잘 이루어져 금번 책으로서 출간되게 되었습니다.
'소주 한 잔 사케 일 잔'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다시한번 박강표 한국무역협회 동경지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며, 최근 한국으로 귀임하신 것으로 압니다만 한국에서도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교보문고나 예스24, 알라딘에서 주문이 가능하오니 보다 더 깊이 있는 사케의 지식과 스토리에 접근하시려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브런치와 블로그 등도 하기와 같이 링크를 올려드립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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