貿易通商情報

일본 경제 주간 동향 (9.12-9.18)

登録日:22-09-22 17:49  照会:6,353

1. 日 정부 물가·임금·생활종합대책본부 개최


 . 추가 경제대책


 o 8.15(월) 총리가 지시한 내용에 따라, ▲식료품(日 정부의 수입 밀 매도가격 유지, 사료 가격 급등 대책, 식량 낭비 감축 대책 등) ▲에너지(휘발유 등 연료 가격 부담 경감 등) ▲지역 실정에 맞춘 생활자·사업자 지원(지방창생 임시 교부금) ▲저소득 가구 대상 지원(전력·가스·식료품 등 물가 급등 긴급 지원 급부금)을 중심으로 추가 대책을 발표함.

   - 새롭게 자금원을 요하는 추가 대책은 코로나19 대책 등에 더해 3조엔 중반대의 코로나19·물가 예비비를 조치하여 신속히 시행할 예정


 o (수입 밀 가격 억제) 차기(2022.10-2023.3월)의 日 정부의 수입 밀 매도가격은 2022.10월에 통상적으로 가격 개정이 실시될 경우 약 20%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나, 긴급 조치*차원에서 가격을 실질적으로 동결하기로 함. 


  * 통상 6개월의 가격 산정 기간을 1년으로 연장해 평준화하며 그동안, 차기(2022.10월-2023.3월)의 정부 매도가격은 최근(2022.4-2022.10월)의 가격을 적용.


 o (사료가격 급등 대책) 종합긴급대책 등을 통해 이상(異常)보전기금을 665억엔 늘려, 축산 경영자를 대상으로 배합사료 가격 상승 대응 보전금을 지원할 예정임. 

   - 동 대책과 함께 예비비 조치를 통해 비용 절감 등을 위해 노력하는 생산자의 사료 비용 상승분을 보전하여 2022.10-12월의 실질적인 사료비용은 2022.7-9월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할 예정

   - 또한 수입 사료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영향이 발생한 낙농 경영자를 대상으로 사료비용 상승분의 일부를 보전


 o (화학비료 가격 급등 대책) 7.29일 예비비를 788억엔 조치하여, 화학 비료를 20% 감축한 농업자의 비료 비용 상승분의 70%를 보전하는 체제를 구축함. 


 o (식량 낭비 감축의 근본적 강화) 지나치게 엄격한 납품 기한 관습 재검토 및 정보 공개 확충 등을 식품 기업 경영층에 요청함으로써 식량 낭비 감축을 근본적으로 강화함.

   - 유통기한 내 식품이 푸드뱅크 등에 기부되도록 민관이 함께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생활 빈곤자 지원으로도 연결


2. 에너지


 o (유가 급등 완화조치 사업) 그간 日 정부는 1.9조엔 규모의 유가 급등 완화조치 사업을 통해 정유 대상 보조금을 지급하여 휘발유 가격 상승세를 억제해 왔으나, 예비비를 신규로 조치함으로써 2022년 말까지 휘발유 가격을 계속해서 억제할 예정임. 


   - 보조금 상한에 대해서는 원유 가격 동향을 감안하면서 계속해서 검토해 나갈 예정

 o (업종별 유가 급등 대책) 택시 사업자의 LP가스 가격 급등에 따른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예비비를 조치하여 연내 대책 실시를 예정, 어업 관계자 대상 어업경영안전망 구축사업을 통해 유류 등 가격 상승에 대한 보전금을 교부(2022.4-6월 보전금 단가는 48.39엔/L)할 예정임. 


 o (에너지 공급 안정화) 금년 겨울에는 재가동이 시작된 10기 중 최대 9기가 가동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임. 또한 설치 변경 허가가 완료된 원전이 재가동될 수 있도록 국가가 전면에 나서서 대응할 예정임.

   - 금번 겨울까지 현재 가동 중지 중인 전원(電源)을 포함한 전원 추가 공모 및 가동 가속화,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한 추가적 연료 조달 실시, 사업자간 LNG 융통 체제 구축, 아시아 LNG 보안 강화책 추진

   - 전력 공급망 압박 및 전기요금 급등 시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서, 전력회사의 절전 프로그램 등록에 포인트를 부여


3. 지역 실정에 따른 생활자·사업자 지원


 o (지방창생임시교부금) ‘유가·물가 급등 대응분*’에 대해 2022.7월 당시 약 6,800억엔(이 중 유가·물가 급등 대응 사업은 약 6,000억엔)의 사업이 신청되었으며, 신청된 사업 중 이미  70% 이상이 착수되었고 2022.9월 중에는 90% 이상이 착수될 전망임. 


   * 지자체에 旣통지된 교부한도액은 8,000억엔

   - 지방창생 임시교부금과 관련해서는, 예비비를 조치하고 기존 예산도 활용하여 6,000억엔 규모의 ‘전력·가스·식료품 등 가격 급등 중점 지원 지방교부금’을 새롭게 구축할 예정

   - 또한, 전력, 가스, 식료품 등의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권장 사업(고물가에 따른 생활자 지원·중소기업·의료기관 등 지원)을 지자체에 제안 예정


4. 저소득 가구 대상 전력·가스·식료품 등 가격 급등 대책


 o (전력·가스·식료품 등 가격 급등 긴급 지원 급부금) 전력·가스·식료품 등의 가격 급등에 따른 부담이 증가한바 예비비를 조치하고, 특히 가계 영향을 크게 받는 저소득 가구(주민세 비과세 가구)를 대상으로 ‘전력·가스·식료품 등 가격 급등 긴급 지원 급부금’을 새롭게 구축하여, 1가구당 5만엔을 푸시형으로 급부할 예정임.


5. 가격전가대책 및 임금인상 지원


 (1) 가격 전가 대책 강화


 o 2022.9월의 가격 협상 촉진 월간 계기, 전국 약 1,600의 업계 단체에 (가격 협상) 주지 문서를 송부함과 더불어 총리 및 경산대신 명의의 메시지 공표 예정

 o 9월 말부터는 15만 하청 사업자를 대상으로 가격 협상 및 가격 전가 상황에 관한 후속조치(관련자 의견 청취 등 포함)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모(母)사업자의 대표자에게 지도·조언을 실시함으로써 대표부터 현장에 이르기까지의 의식을 바꾸고 가격 협상 및 가격 전가의 거래 관행을 정착시킬 예정

 o 독점금지법상의 ‘우월적 지위 남용’관련 약 10만 건의 긴급조사를 실시하여 연내 발표함과 동시에, 하청법상 현장 조사 대상을 중점화하는 등 법률을 강화하고 사업자 단체에 법 준수 상황을 자주 점검하도록 요청


(2) 최저임금 인상 관련 사업자 지원 강화


 o 최저임금이 역대 최대폭으로 인상된 점을 바탕으로 하여, 사업장 내의 최저 임금을 인상하는 사업자를 지원하는 ‘업무개선조성금’을 확충하고,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사업자를 지원하는 ‘사업 재구축 보조금’의 보조 요건을 완화



2. 日 엔저 관련 동향


1. 엔저로 日 기업 환차익 기대


 o 일시적으로 1달러=144엔대를 기록하는 등 24년 만의 엔화 약세 양상이 발생함에 따라, 환차익으로 日 기업 실적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 다이와증권 추산에 따르면 엔-달러 환율이 1엔 하락하면 2022년도 주요 상장기업의 경상이익은 0.4% 상승

   - 상장기업 전체 이익의 약 60%를 차지하는 제조업의 경우 해외 매출액(수출액 및 현지법인 매출 합계)이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엔화 가치가 하락하면 수출시 실수령액과 해외 자회사의 엔화 환산 수익이 늘어나 엔화 약세의 수혜를 특히 크게 받을 것으로 예측

   - 일례로 도요타자동차는 엔-달러 환율이 1엔 하락할 경우 영업이익이 450억엔 늘어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미쓰비시중공업의 경우 24억엔 증가

 o 단, 원자재 및 연료 등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기업에는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문제점도 존재함. 

   - JFE홀딩스는 엔-달러 환율이 1엔 하락할 경우 사업 이익 기준으로 연 48억엔의 이익이 감소하게 되는바, 가키기 고지 JFE홀딩스 사장은 ‘대단히 당혹스럽다’라며 국내 강재 가격을 인상하여 당분간 극복하겠다고 언급

   - 노무라종합연구소 관계자는 ‘엔화 약세에 따른 물가 상승은 소비심리에도 마이너스로 작용하는바, 내수형의 서비스업 및 중소기업은 엔화 약세의 악영향을 받기 쉽다’라며 우려를 표시


2. 日銀 레이트 체크 실시, 환율 개입 가능성 대두


 o 9.13(화) 美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여파로 인해 엔화 가치가 급락하자, 일본은행은 환율 개입 준비를 위해 시장 참여자들에게 환율 수준을 묻는‘레이트 체크(Rate check)’를 9.14(수) 실시함. 


   - 9.14(수) 엔 시세는 오전 7시경 1달러=144엔대 후반까지 하락했으며, 시장 관계자는‘1달러=145엔선을 돌파하면 엔화 약세가 더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어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


 o 스즈키 재무대신 등은 급격한 엔저에 대해 2022.4월‘나쁜 엔저’라며 최근에는‘(개선을 위해) 모든 수단을 배제하지 않겠다’라고도 언급하는 등 강도 높은 구두 개입을 시행해 왔으나, 엔화 약세에 제동이 걸리지 않아 환율개입을 검토하기 위해 레이트 체크를 실시한 것으로 추정됨.


 o 단, 시장 내에는 이러한 일본은행의 움직임에 대해 실제로 개입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하는 목소리도 존재함. 


   - 시티그룹증권 관계자는‘예전에 일본 정부가 환율 개입을 시행했을 때 언급했던‘단호한 조치를 취한다’는 표현이 사용되지 않은 만큼, 1달러=150엔대 선까지 하락하기 전에는 일본 정부가 환율 개입을 실시할 가능성은 낮다’고 언급


   - 엔 매수·달러 매도를 통해 환율 개입을 실시하려면 현재 일본이 보유한 달러를 매도해야 하는바 외환보유고 금액 내에서만 실시할 수 있어 엔 매도·달러 매수에 비해 난이도가 높으며, 실제로 지금까지 엔고 시정을 위해 엔 매도·달러 매수 개입은 319회 실시한 데 반해 엔 매수·달러 매도는 32회에 그침


   - 또한 현재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는 미국의 이해를 얻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미국과 일본이 힘을 합친‘협조 개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재무성 간부는‘일본 단독으로도 개입할 수 있다’고 언급했으나 이 경우 개입 효과 한정적

 o 오는 9.21(수)-9.22(목) 일본은행이 개최하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향후 방향성 등을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됨. 


   - 일본은행 관계자는‘환율은 경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리스크 및 효과를 제대로 고려하여 정책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


3. 日銀 레이트 체크 실시 이후 엔화 시세 소폭 상승


 o 일본은행이 환율 개입 준비를 위해 시장 참여자들에게 환율 수준을 묻는 ‘레이트 체크(Rate check)’실시 이후, 달러·유로화 등 주요 통화 대비 엔 시세가 소폭 상승함. 


   - 9.15(목) 엔-달러 환율은 1달러=143엔대로 레이트 체크 전의 1달러=144엔대 대비 소폭 상승, 엔-유로 환율도 1유로=142엔선 기록


   - 美 골드만삭스는 일본은행이 환율 개입을 단행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는 한편, 네덜란드 금융 대기업 ING는 자사 리포트를 통해 ‘日 정부·일본은행이 시장에 맞서 싸운다면 엔화 가치의 변동성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


 o 시장 관계자들은 日 정부의 엔화 매입·달러 매도 등‘실제 개입’단행 여부에 주목하고 있으나, 실제로 개입하더라도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함. 


   - 엔화 약세에 제동을 걸기 위한 엔화 매입·달러 매도가 마지막으로 시행된 것은 1998년으로, 대형 금융기관 도산이 잇따르면서 일본의 금융시스템에 대한 불안이 대두되면서 엔화 매도세가 커져 엔저가 발생, 日 정부는 1998년 4-6월 총 3조엔의 엔화를 매입했으나 당시 엔고 효과는 일시적*


      * 엔화 매입 전 1달러=130엔 ⇒ 1998.4-6월 매입 직후 1달러=127엔 ⇒ 1998.8월 1달러=147엔


3. 日 경제재정자문회의 개최


 o 日 정부는 9.14(수), 연말 예산 편성을 위해 중장기 경제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경제재정자문회의(의장 기시다 총리)를 개최함. 


   - 이는 2022.8월 개각 이후 첫 자문회의 개최


 o 원자재 가격 상승·급속한 엔저 등 현재 과제 해결에 임하는 한편, 인적 투자를 확대하여 경제 저력을 키우겠다는 방침을 나타냄. 


   - (고물가 대책) 지난 9.9(금) 물가·임금·생활종합대책본부에서 에너지·식료품 집중 대응 및 저소득자 지원 등이 포함된 고물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는바, 고물가 대책 및‘새로운 자본주의’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2022.10월에 발표할 종합경제대책에 포함토록 요구


   - (엔저 대책) 금번 자문회의에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엔저에 대해 방일 관광객을 늘려 엔저를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힘으로 연결하자는 구상과 중소기업의 수출 지원책 등이 제시됨


   - (방위비) 최근 예산 증액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방위비에 대해서는 방위 관련 기술 유지·강화 위한 대응을 강구하는 것이 경제 성장 및 경제안보 관점에서 중요하다는 인식이 일치했으며, 방위산업의 기술력을 강화하여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과제로 거론


   - (탈탄소·디지털화) 탈탄소 및 디지털화 등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미터’도입 등을 추진하여 현재 수준보다 한층 더 에너지 절약을 강화할 필요성을 언급


4. 日 기업 ‘脫중국’움직임 강화


 o 2022.6월 기준 日 제국데이터뱅크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은 1만 2,706사로 최근 10년 간 가장 적은 수를 기록하는 등 日 기업의 ‘脫중국’움직임이 강화되고 있음. 


   - 제국데이터뱅크는 중국의 코로나19 정책·미중 갈등·일본의 對中 관계 악화 등 새로운 리스크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日 기업들이 중국을 떠나고 있다고 언급


   - 한 평론가는 ‘(중국이) 5년 이내에 대만에 대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 경우 日 기업들은 중국에서 업무를 지속하지 못하고 수 년 간 쌓아온 사업을 한 순간에 잃게 되는 만큼 시장 규모가 크다는 이유만으로 중국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


   - 일례로 2022.8월 日 마쓰다는 중국을 경유하여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부품 제조사 거래처 약 200사를 대상으로 중국 이외의 국가 또는 일본 내에 재고를 보유하도록 요청했으며, 교세라는 미중 대립의 악영향을 피하기 위해 2019년부터 사무실용 복합기 및 자동차용 카메라 등 생산 거점을 태국과 베트남으로 이전 중


5. 고용·임금 관련


1. 日 정부, 프리랜서 근로환경 정비 위한 新법률 제정 방침


 o 日 정부 추산으로는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은 일본 국내 462만명(2020년 기준)으로, 이는 전체 취업자의 약 7%에 해당하며 정보기술(IT)·디자인·배송·건설 등 업종이 다양함.


   - 프리랜서는 일하는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종사 인원수가 늘어나고 있으나, 개인 입지가 약해서 의뢰인이 부당하게 계약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내각관방이 2020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프리랜서 중 40%가‘거래처와 트러블이 발생한 적이 있다’고 언급


   - 현행 법률상에도 기업 측의 자본금이 1,000만엔을 초과할 경우에는 프리랜서 포함 하청업자를 대상으로 서면 계약서를 교부할 의무가 있으나, 프리랜서에게 업무를 위탁하는 기업 중 40%가 자본금 1,000만엔 이하로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던바 日 정부는 보호망을 넓히기 위해 新 법률을 정비하기로 결정


 o 日 정부는 新 법률 제정을 통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모집할 때 보수액이나 업무 내용, 납기 등을 명시하고 계약서면 및 전자 데이터를 의무적으로 교부하도록 할 예정임. 


   - 또한 구두 계약으로 업무를 발주한 후에 일방적으로 업무 내용을 변경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며, 계약 후 업무를 도중에 해제하거나 계약을 갱신하지 않을 경우 30일 전까지 예고해야 하는 의무 규정도 구축할 예정


   - 동 법률 위반 시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등이 조사 및 권고를 행하고, 필요에 따라 보고 명령 및 출입 검사를 실시할 예정


2. 기시다 총리, 고도 인재 수용 제도 개정 의향 표명


 o 기시다 총리는 9.15(목), 해외의 고도 인재를 일본에 유치하기 위한 고도 인재 수용 제도를 개정하겠다고 표명함. 


   - 유럽 국가 및 싱가포르 등이 고도 인재를 우대하는 체류자격을 두고 있는 데 대해일본이 뒤쳐지고 있다는 사실은 솔직하게 인정해야 한다며,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심각한 위기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


   - 기시다 정권이 탈탄소 및 인공지능, 양자 기술 등 영역을 중시하고 있다고 언급하며‘고도 인재 및 직접 투자의 유치 경쟁은 이러한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단히 우선해야 할 과제’라고 언급

3. 日 정부, 전자화폐 급여 지급 허용 방침


 o 日 정부는 이르면 2023년 봄 전자화폐를 통한 급여 지급을 허용할 방침임. 후생노동성은 9.13(화) 후생노동대신 자문 기관인 노동정책심의회 분과회에서 관련 제도안을 제시함.


   - 日 기업의 급여 지급 관련 법률은 노동기준법에 명시되어 있으며 임금 지급 방법은 현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후생노동성은 이르면 2022년 내 同法 성령을 개정하고 2023년부터 전자화폐 등 결제사업자 계좌를 통한 지급을 허용할 방침


      * 은행계좌 및 증권종합계좌를 통한 지급도 현재 허용 중


 o 도쿄도 등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규제 완화를 요구한 2018년경부터 전자화폐를 통한 급여 지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부상, 후생성 노동정책심의회는 2020.8월부터 제도 구체화 논의를 시작한 바 있음.


   - 이에 금번 논의에서는 결제사업자 파산 시 이용자의 계좌 잔액을 보전하기 위해  결제사업자가 일정 보증료를 지불하고 민간 보증회사와 계약하는 보증 체제 등이 논의됨


 o 캐시리스 추진협의회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2020년 캐시리스 결제비율은 약 30%로 아직 현금 이용률이 높은 편인바, 급여 수령부터 일상생활까지 전자화폐를 사용하게 되면 캐시리스 도입률도 높아질 전망임.


   - 전자화폐를 통한 급여 지급이 실현되면 이용자들은 앱을 통한 전자결제 시 급여 계좌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잔액을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게 되며, 일본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 중 일본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어려운 사람도 쉽게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


   - 또한 현금은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운 만큼 향후 캐시리스 도입률이 높아지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 동향 파악이나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 등도 기대 가능


6. 日 정부, 공급망 내 인권존중 가이드라인 발표(9.13)


 ㅇ (인권 실사란) 기업이 공급망 전체에서 인권침해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대응을 가리키며, 기업의 직거래처 뿐만 아니라 2차, 3차 거래처에서의 인권침해도 대상임.


 ㅇ (대응 상세) 우선‘인권방침’을 마련하여 경영진이 승인하며, 나아가 기업에는 ①인권침해를 특정하여 심각 정도를 평가, ②방지와 경감 조치, ③실효성 평가, ④결과 공시 등 4개 절차를 정기적으로 반복하도록 요청함. 공시는 연 1회 이상이 바람직함.


 ㅇ (대상 기업) 규모 및 업종 상관없이 일본에서 사업활동하는 모든 기업이 대상임. 국제적인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포함됨. 


   - 인권침해를 이유로 한 제품 및 서비스의 불매운동이나 투자처의 평가 저하, 투자 매각(Divestment) 등의 리스크의 저감이 가능


   - 유럽을 중심으로 인권존중의 대응을 의무화하는 국내법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바, 거래처인 일본기업도 대응이 필요


 ㅇ (수호되어야 할 인권 / 지침에 법적 구속력 여부) 지침에서는 존중받아야할 인권의 사례로서 강제노동과 아동노동에 복역하지 않을 자유, 거주이전의 자유, 인종·장애 유무·종교·성별·젠더에 의한 차별로부터의 자유 등을 들고 있음. 지침에 따르지 않아도 처벌 등은 없음.


 ㅇ (공급망 내 인권침해가 있는 경우) 우선 거래관계를 유지하면서 개선을 촉구함. 최후의 수단으로는 거래 정지도 있음. 


 ㅇ (지침 마련 이유) 유럽·미국을 중심으로 기업에 인권존중 실시를 의무화하는 법 정비가 진행되고 있는데, 일본에는 기업이 의지할 만한 구체적인 지침과 법률 등이 없었음. 


   - 2021년 조사에서는 인권실사에 노력하는 상장기업은 52%이며, 기업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존재


 ㅇ (일본기업의 대응) 유니클로로 대표되는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은 모든 거래처 공장에서 제3자에 의한 감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제3자 인증을 통해 강제노동과 관련이 없다고 확인된 면(綿)을 사용한다고 함. 


   -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100명 규모의 팀을 구성해 원료부터 생산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체제를 지향 중


 ㅇ (향후 과제) 정부도 인권존중 대응이 필요함. 9.13일 회의에서는 공공조달 할 때 판단재료로서 기업의 인권실사의 실시상황을 활용하는 구조를 검토하도록 부성청에 지시가 있었음.



7. IPEF 장관회의(9.8-9.9) 관련 


 ㅇ IPEF 장관급회의에서 14개 참가국이 협상개시에 정식 합의함. 회의에서는 △무역,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 네 분야의 향후 협상항목을 제시한 장관 선언문을 공표함. 관세 철폐 등은 협상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8. 日 외국인 관광객 입국 재개 동향


1. 개인 여행 재개 및 단기체류 비자 면제 예정


 o 日 정부는 2022.10월부터 ▲개인 여행객 입국 재개 ▲미국 등 국가發 입국자 대상 무비자 단기 체류 허용 ▲1일당 입국자수 상한 폐지 등을 시행할 방침으로, 기시다 총리가 동 내용 근시일 내 표명 예정임. 


   - 구체적 완화 시기는 국내외 코로나19 감염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할 예정이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 일정 요건은 계속해서 유지할 예정


   - 日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억제 차원에서 2021.11월 말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중단했으나, 이후 2022.3월부터 비즈니스 관계자 및 유학생을 대상으로 입국을 완화했으며 2022.6월부터 가이드를 동반한 단체 투어에 한정하여 입국을 허용하는 등 단계적 완화 실시


   - 이후 9.7(수)부터 백신 3차 접종이 완료된 경우 음성증명서 제출을 면제했으며, 1일당 입국자 상한선을 1일 2만명에서 5만명으로 조정하는 등 추가 완화 시행


 o 최근 엔-달러 환율이 1달러=140엔을 기록하는 등 엔저 추세가 계속되고 있어 인바운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바, 금번 완화를 통해 오는 가을 및 겨울 시기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공산임. 


   - 기시다 총리는 9.14(수) 개최된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 인바운드 회복에 대해 언급하며,‘최근의 엔저 효과를 살려 (외화를) 벌어들이기 위한 대응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


2. 입국자수 상한 철폐 예정, 개인 여행 재개 및 단기체류 비자 면제 검토


 o 日 정부는 2022.10월까지 현재 코로나19 국경방역대책의 일환으로 도입 중인 1일 입국자수 상한(5만명)을 철폐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감. 


   - 현재 G7 중 코로나19 국경방역대책 일환으로 입국자 수에 상한을 두고 있는 곳은 일본뿐으로, 관광·비즈니스 등으로 외국인이 일본을 방문하기 용이한 환경을 구축하여 경제 효과를 발생시키려는 공산


   - 기하라 세이지 관방副장관은 9.11(일) 후지TV 프로그램에 출연, 국경방역대책 완화에 대해 ‘일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언급하며, 현재 엔저 국면에 있는 만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바운드 확대가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언급


 o 또한, 이와 더불어 개인 여행객 입국 재개 및 단기체류시 비자 면제 등도 함께 검토할 예정임.  


   - 현재 日 정부 내에서는 ▲입국자수 상한 철폐 ▲개인 여행객 입국 재개 ▲단기체류 비자 취득 면제 등 3가지를 동시에 실현하자는 방안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단, 감염 재확산 시 입국을 제한하는 수단으로서 당분간 외국인 입국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비자 취득 요구는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


 o 日 정부는 최근의 엔저 대책의 일환으로 금년 가을 중 국경방역대책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시다 총리는 이르면 금주 중 완화 실시 여부를 판단할 전망임.


   - 예년과 같이 겨울에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 완화책을 내놓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만큼, 日 정부는 감염 상황이 일부 진정되는 가을 중 국경방역대책 완화를 단행해야 하는 상황


9.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동향


1. ALPS 처리 시 발생 폐기물 보관 장소 부족 가능성


 o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를 정화 처리 시에 발생하는 폐기물의 보관 장소가 2023.4월 경 가득 찰 예정인바, 이에 따라 다핵종 제거 설비(ALPS)를 가동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동 폐기물은 오염수에서 트리튬 이외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다핵종 제거 설비(ALPS)에서 발생하는 진흙 형태의 폐기물로, 이는‘HIC*’라는 용기에 넣어 부지 남쪽 보관장에서 보관하고 있으나 HIC 보관장의 旣사용 용량이 2022.8월 기준 96%에 도달


     * 직경 1.5m·높이 1.8m·두께 약 1cm의 폴리에틸렌 원통형 용기로, ALPS 정화 처리시 발생하는 진흙 형태의 폐기물을 수납


   - 도쿄전력 예측으로는 현재 형태의 운용을 계속할 경우 2023.4월 말에 HIC 보관장이 가득 차게 되며, 이로 인해 ALPS 운전이 불가능해지면 ALPS 처리를 하지 않아 누출 시 위험도가 높은 물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 발생


 o 도쿄전력은 금년 중 HIC를 처분할 수 있는 설비를 가동시킬 예정이었으며 가동 후에는 HIC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여 새로운 보관 공간을 건설하지 않고 있었으나, 원자력규제위원회가 HIC 처분 설비의 미비점을 지적한바, 2년 이상 가동이 지연될 예정임. 


 


TOTAL 4,538 

NO 件名 日付 照会
4538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2월 3호) 2023-12-18 1968
4537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2월 2호) 2023-12-11 1592
4536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2월 1호) 2023-12-04 2121
4535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1월 4호) 2023-11-27 2137
4534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1월 3호) 2023-11-20 2496
4533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1월 2호) 2023-11-13 2783
4532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11월 1호) 2023-11-06 2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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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0 [일본경제속보]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뉴스레터(9월 3호) 2023-09-25 5059
4519 [연구보고서] 2023년 4/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EBSI) 2023-09-20 6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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