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企連ニュースレター

한기련 뉴스레터 2015년 2월 제20호

登録日:15-02-10 00:00  照会:6,458

 
지난호는 한기련 홈페이지(www.koba.or.jp) 공지사항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공지사항
O한기련 문화 강좌 ‘니혼슈 상식 세미나’ 개최 ○  일시 : 2015년 2월 13일(금) 16:00~18:00, 18:00~20:00 교류회
○  장소 :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한기련 사무국), プルデンシャルタワ3F
○  강사 : 정환서 桃川酒造㈱ 前代表取締役社長
○  주제 : 日本酒(清酒)に関する一般的な知識を身に付けて日本酒を飲む時、単なる日本酒を
               飲んでる訳ではなく具体的に何の酒を選んで飲むのか程度、知った上で呑もう!
                - 니혼슈의 제조공정 및 분류, 라벨 보는 법
                - 온도에 따른 시음법, 기호에 맞는 니혼슈 선택법
                - 니혼슈 시음회
O2015년 주일한국기업총람 발간·배포
○ 간행부수 : 2,000부
○ 배 포 : 2015년 1월 28, 29일
○ 배포처 : 일본 주요기업, 지방자지단체, 경제관련 단체 등



 
0
O2015년 주일한국기업연합회 정기 총회 ○ 일시 및 장소 : 2015년 3월 19일 14:00~15:00, 제국호텔
 
TRADE FOCUS
O2015년 주일한국기업 영업환경 전망 ○ 2015년 영업환경은 2014년보다 악화 전망
   - 금년 영업환경이 개선될 것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전체의 15.5% (11개사)에 불과했으며, 84.5%가
      '전년과 동일' 또는 '악화'로 응답

○ 업종별로는 대부분이 영업환경 악화를 전망하고 있는 반면 IT서비스업의 경우 모든 업체가
    영업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

○ 2015년 평균환율에 대해서는 총 66개사가 응답한 가운데 업계 평균 전망치는‘919원/100엔’으로 조사됨

○ 한일국교수교 50주년을 맞이하는 ‘2015년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응답업체의 과반수인 51.4%(37개사)가
    '다소 개선' 될 것이라고 전망
O수출업계가 바라본 2015년 무역환경 전망 ○ 수출업계는 금년도 수출이 대체로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일본기업과 경쟁관계에
    있는 경우 금년 중 일본기업의 수출가격 인하 가능성과 그로 인한 자사의 수출 감소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2015년 수출이 지난해 비해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전체 업체의 39.9%를 차지하며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18.5%)을 상회

○ 주력 수출품목이 일본기업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34.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일본기업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응답한 경우, 금년 중 일본기업이 수출가격을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
      업체는 71.2%를 차지하여 올해 일본기업과의 가격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 또한 일본기업이 수출가격을 인하할 경우 자사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이 46.7%를 차지하여
      엔화약세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O일본 국내기업에 대한 엔저의 역효과 ○ 급격한 엔저가 진행되면서 일본국내에서 피해를 입는 산업이 나타나고 기대했던 수출이 증가하지
    않으면서 엔저가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는 「엔저 망국론」까지 등장

○ 일본기업들이 엔고시기에 환율 변동의 영향을 덜 받도록 경영체제를 전환시킴으로써 엔저가
    일본경제에 반드시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할 수 없는 상황

○ 주요내용
   - 엔저의 가속화 지속
   -「엔저 망국론」이란
   - 엔저의 역효과 분야
   - 시사점
O일본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과 지원정책 ○ 최근 일본이 전기·전자분야를 중심으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소재·부품산업이 비교적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소재․부품산업이 경쟁력 원천으로서 비교우위분야 특화,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개발력, 고도의 기술력 등임

○ 부품·소재산업의 발전을 위해 일본이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지원정책은 경쟁력 요소들을 고려한
    다양한 지원메뉴와 지원 수단을 패키지화함으로써 지원의 효과를 높이고 있음

○ 주요내용
   - 일본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과 성과
   - 연구개발 및 경쟁우위의 국제비교
   - 일본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 원천
   - 일본의 소재․부품산업 지원정책
O2015년 일본의 세제개편 내용 ○ 2015년도 일본의 세제개편은 아베 정권이 성장전략에서 강조한 법인세개혁과 지방 활성화를 위한
    내용이 반영

○ 대기업 우대와 개인의 소비 확대 지원은 강화되었지만 경기 회복 후 격차가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
   - 감세 : 법인세 인하, 증여세 비과세 한도 확대 등
   - 증세 : 적자 기업의 부담 증가, 자동차 관련 세금 증세 등
   - 시사점
O일본기업의 여성인력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 ○ 산업현장 인력부족 대처방안으로 여성인력 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한국 기업들의
    활용률은 높지 않은 상황. 2013년 우리나라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은 50.2%로 남성 73.2%에 비해 크게
    낮음.

○ 저출산·고령화로 성장잠재력이 크게 약화된 일본은 기업들이 나서 공장 자동화 등을 통하여 여성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 정부는 여성 인력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으로 여성이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산업 및 직무 분야를 찾고
    산업현장의 자동화 설비 도입과 근로환경 개선, 제조업 혁신 3.0 등 정책 추진을 통해 남성 위주의
    산업 구조를 여성 친화적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임.
회원사 동정
실전 비즈니스 일본어
問題 電話の応対
あなたは会社の営業課で働いています。担当者が会議中に、取引先の人から電話がかかってきました。
このあと、あなたはどのように返答すればいいですか。取引先「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山田貿易の井上と申しますが、営業課の原田さん、お手すきでしたらお願いしたいんですが」

1 「こちらこそ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あいにく原田は会議に入っております」
2 「いつも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今、原田さんは会議中で出られないんです」
3 「すみません。今、会議をしていますから、電話はつながないように言われています」
4 「ああ、運が悪いですね。原田は今会議中です。またあとで電話していただけますか」


정답 및 해설은 여기

<実践PJC(実践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検定)제공>
재미있는 일본어 표현
O耳(みみ)をそろえる 금액을 부족하지 않게 정리하다
○ “귀를 정돈하다”라는 뜻으로, 빌린 돈을 잔돈까지 정확히
    맞추어 갚을 때 쓰는 말이라고 함.

○ 耳(みみ)는 귀라는 뜻 이외에도 가장자리라는 뜻이 있어
    빵의 귀나 지폐 및 종이의 가장자리를 뜻하기도 함.
 
0
○ 예문
   - 山城 「ねえ、千円札2枚持ってる?」
   - 宮元 「財布の中にあるかな…ああ、あったけど、なんで」
   - 山城 「隣の部署の倉科さんに借金しててさ、できれば耳をそろえて返そうと思って。」
   - 宮元 「おいおい、借金返すのに人のお金を使うのかよ。これもちゃんと返せよな。」

   - 야마시로: 저기, 천엔짜리 지폐 2장 가지고 있어?
   - 쿠마모토: 지갑 안에 보니까... 있는데, 무슨 일이야?
   - 코바야시: 옆 부서 쿠라시나씨한테 돈을 빌렸는데, 될 수 있으면 아귀를 맞추어서 갚으려고.
   - 쿠마모토: 이봐이봐, 돈을 갚는데 남의 돈을 쓰는 거야? 이것도 꼭 갚으라고.

< 다락원 제공>

O불가사의한 일본어 <일상생활의 회화 속에서 본래의 의미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불가사의한 일본어>

○ ‘おすそわけ’は、正しくは‘すそわけ’
    しかし、ほとんどの場合、丁寧さを付加する「お」が付く。「服のすそ(裾)」「山すそ(裾)」の
    ように、「すそ」はものの端・先を表す言葉だ。もらいものの余分を分けるという意味で、隣人愛の
    精神が込められた言葉だ。

○ ‘오스소와케’의 올바른 표현은 ‘스소와케’
    그러나 대부분 정중한 표현을 나타내는 「오」가 붙는다.「 후쿠노 스소(옷자락)」,「야마스소
    (산기슭)」와 같이「스소」는 물건의 끝이나 가장 자리를 뜻하는 말이다. 얻은 물건의 여분을
    나눈다는 의미로, 이웃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담겨 있는 말이다.

○ 예문
   • ほんの少しだけですが、おすそ分けします。
  조금이지만, 나누어요.

  • 実家からおいしい○○をいただいたので、おすそわけいたします。
  집에서 맛있는 ○○를 받았어요. 조금 나누어요.
 
비즈니스 매너
O창의력 기르는 방법 ➜ 부자들이 말하는 창의력을 기르는 9가지 방법

1. 먼저 의문을 가져라 – 창의력의 출발은 “왜”에서 출발한다
2. 기록하는 습관을 키워라 – 아이디어의 90%는 망각의 쓰레기통에 버려진다
3. 과거자료를 수시로 참고하라 – 온고지신, 새로운 창조의 발판이 된다
4. 표현력을 키워라 -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타인을 설득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는 소용없다
5. 항상 방법을 생각하라 – 목표에 이르는 길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6. 현실에 안주하지 말라 - 창조의 보약은 낙관적인 투기다
7. 자포자기 하지 말라 - 정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누구라나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8. 창의력은 훈련으로 키울 수 있다 – 에디슨이 말한 1%의 영감과 99%의 땀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9. 당신 주변의 창조적 괴짜를 포용하라
화제의 랭킹뉴스
O2015년 일본 남성들의 포부는? ○ “2015년 무엇이 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 1위 저축 34.0%
   - 2위 열심히 일하기 19.0%
   - 3위 사생활에 충실하기 11.0%
   - 4위 애인 만들기 6.0%
   - 5위 다이어트 5.7%
O세계 창의력 랭킹, 한국이 일본을 누르고 Top ○ 각국·지역의 연구 개발 능력, 생산 혁신, 하이테크 기업, 고등교육, 연구 개발자, 특허 기술 등의 6개
    지표에 따른 랭킹.

○ 1위는 한국, 2~5위는 일본, 독일, 핀란드, 이스라엘이 이어졌고 미국은 6위, 중국은 22위.
O아침형 인간이 좋은점 랭킹 ○ 아침형 인간으로 살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질의한 아침형 인간의 장점

○ 신체적으로 좋은 점
   - 1위 : 컨디션이 좋아짐
   - 2위 :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
   - 3위 : 피부가 좋아짐

○ 정신적으로 좋은 점
   - 1위 : 시간과 마음에 여유를 가질수 있게 됨
   - 2위 :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3위 : 기분을 산뜻하게 유지할 수 있음.
O유네스코 '세상을 바꿀 10대 기술' ○ 유네스코는 2006년부터 매년 에너지·환경·교육 등의 분야에서 세상을 바꿀 10가지 기술을 선정해
    Netexplo award를 시상

0

자료 : 조선일보 2015.01.30
 
O인천공항 면세점, 매출 세계 1위 0

자료 : 트래블 리테일 비즈니스, 조선일보 2015.01.30
 
O세계 상위 1% 부자 수, 한국 45만명으로 16위 0

자료 : 크레디트 스위스은행, 동아일보 2015.01.27
 
톡톡 생활가이드
O도쿄도의 관광스팟 인기랭킹 0
○ 동경의 관광 스팟 인기 랭킹으로 접속자 수를 기준으로 한 랭킹 소개
O전국 인기호텔, 료칸 랭킹 ○ 一休.com에서 인기 있는 전국의 호텔, 여관, 리조트 등의 시설을 지역별로 랭킹형식으로 소개
O아이와 외출할 때 인기 스팟 랭킹 ○ 이이들과 외출할 때 인기 있는 시설로 관동, 관서 등 지역별, 장르별, 월간 외출 인기랭킹과
    연간 인기랭킹 등 소개

○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시설체험, 사회견학, 실내 유원지 등도 소개

0
   - 관동1위 キッズキャッスル三郷(사이타마)

0
   - 관동2위 レゴランド・ディスカバリー・センター東京(都港区台場)
 
O세계의 다양한 잡학랭킹 ○ 일본 외무성에서 정리한 지리, 인구, 경제, 농업, 공업, 자원, 통신, 일본, 환경 등 다양한 세계의
    잡학랭킹 소개
O입소문으로 보는 니혼슈 랭킹 0

○ 1위 야마구치현 獺祭(だっさい),
○ 2위 야마가타현 十四代(じゅうよんだい)
O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편의점 치킨 랭킹 ○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편의점 치킨 조사
   - 1위 ファミチキ(ファミリーマート)……54人(35.5%)
   - 2위 黄金チキン(ローソン)……19人(12.5%)
   - 3위 Lチキ(ローソン)……15人(9.8%)
O추운 일본에서 먹고 싶은 오뎅의 가장 좋아하는 재료 랭킹 0

○ 아주 추운 날 잠시 외출했을 때 熱燗(뜨거운 니혼슈)한잔에 안주로 생각나는 따뜻한 오뎅!

○ 편의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고 다양한 재료가 있어 골라먹는 재미도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재료는
    무엇일까.
   - 1位 : 무우(大根)
   - 2位 : 삶은계란(たまご)
   - 3位 : 곤약(こんにゃく)
   - 4位 : 어묵류(はんぺん)
   - 5位 : 소힘줄부위(牛スジ)
O도쿄시내 추천 음식점 (아시아나항공 *** 제공) ◆ 鉄板焼き ダンテ 赤坂店

0

- 마이클잭슨이 다녀간 한번쯤은 꼭 가봐야 하는 스테이크집
- 좌석구조상 겸상을 해야 하는 단점은 맛으로 커버
- 점심 평균 2,000엔대, 저녁은 6,000~11,000엔/인당


◆ 北大路 赤坂茶寮

0

- 별실로만 이루어진 곳. 한국손님과 밀담?을 나누기 좋은 곳.
- 2,000엔짜리 도시락보단 3,000엔짜리 메뉴가 먹음직스러워 손님접대엔 최고
- 점심 평균 2,000~4,000엔, 저녁 7,000~12,000엔/인당
일본주요지역정보
일본 47개 도도부현의 역사와 문화,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하는 페이지로 제6편 홋카이도 지리, 역사,
산업에 이어 이번달은 제6-2편과 3편 홋카이도의 볼거리와 먹거리를 소개합니다. 지역별로 특이한
풍물이나 맛집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싶은 경우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채택된 원고에 대하여
소정의 선물을 증정합니다. 감사합니다.
투고처 : kobajapan@kita.net
제6-2편 北海道(홋카이도) 볼거리
○ 知床国立公園 (시레토코 국립공원)
   - 아이누어로 ‘땅이 끝나는 곳’이라는 뜻의 시레토코는
      ‘일본의 마지막 비경’이라 불리는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관광지

   - 시레토코 반도는 거주하는 사람보다 사슴과 여우, 불곰이
      많을 정도로 자연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2005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
0
   - 특히, 知床五湖(시레토코고코)는 시레토코 8경 중 하나로 홋카이도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
      모두 5개의 호수를 둘러볼 수 있는 전망대와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으며, 불곰이 가끔 출현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이드와 동행해야하는 곳. 2~3월에는 얼어있는 바다 위를 걷는 유빙워크가 가능.

○ 小樽運河 (오타루운하)
   - 홋카이도의 거점 무역항으로 발전한 오타루는 선박들의 화물
      하선 작업을 위해 1914년부터 1923년까지 운하를 건설. 길이는
      1.3km, 폭은 40m

   - 선박들이 드나들던 운하는 1986년에 운하 주위에 산책로를
      정비하면서 오타루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탈바꿈함. 밤이면
      이국적인 야경이 펼쳐지고, 주위에는 창고를 개조해 만든
      고급 레스토랑, 오르골 매장, 유리 공예관, 골동품 매장 등이
      있음
 
0


○ 富良野/美瑛(후라노/비에이)
   - 홋카이도의 정중앙에 위치하여 ‘홋카이도의 배꼽’이라는
      별명을 가진 후라노. 거대한 산맥에 둘러싸인 분지로 1년 내내
      산과 들이 놀랍도록 다채로운 색을 뽐내어 인구 2,600명의
      마을에 연간 100만명이 넘는 여행자들이 찾아온다고 함. 특히
      보라색 라벤더가 끝없이 펼쳐지는 여름시즌이 유명

 
0
   - 후라노에서 북동쪽으로 40분 거리에 있는 비에이는 세븐스타
      나무, 크리스마스트리, 마일드세븐 언덕 등 영화나 광고에서도
      자주 소개된 곳으로, 특히 시키사이노오카(四季彩の丘)는
      도쿄돔 3배에 달하는 면적에 봄부터 가을까지 툴립, 팬디,
      라벤더 등이 장관을 연출함
0


○ ニセコ スキー場 (니세코스키장)
   - 세계적으로 유명하여 많은 내외국인이 방문하는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스키장으로 상급자부터 초급자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코스에서 딥파우더 스노우를 4월까지 즐길 수 있는 곳

   - 후지산과 닮은 모습의 요테이산(羊蹄山)을 바라보며 울창한
      숲으로 이루어진 코스는 마치 원시 숲에서 라이딩하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고 함
 
0


○ 登別 (노보리베츠온천)
  - 홋카이도 노보리베츠시(登別市) 소재 온천. ‘일본의 온천100선
      종합랭킹’에 매년 상위에 랭크되는 일본 유수의 온천지임.
      해발 약 200m의 원시림 속의 노보리베츠 온천은 유량이
      풍부하고 온천질이 좋기로도 유명. 11종류의 온천수는
      37가지 치료효과와 미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음

   - 아름다운 산과 어우러진 지옥계곡(地獄), 오유누마(大湯沼),
      천연족탕, 온천 거리 등 다양하게 온천을 즐길 수 있음
 
0


제6-3편 北海道(홋카이도) 먹거리

○ 징기스칸
  - 양고기를 야채와 함께 가운데가 불룩한 철제 냄비에 놓고
      구워먹는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요리! 먹는 방법은 크게 소스를
      묻혀서 구워 먹는 방법과 ‘생양고기’를 구워 소스를 묻히는
      두가지가 있음. 양고기 중 mutton과 lamb의 차이는 성장단계의
      차이를 가리키며 생후2년 이상 성장한 양을 mutton, 생후
      12개월 미만의 어린 양을 lamb이라 부름

   - 최근까지 징기스칸은 홋카이도 이외의 다른 일본지역에서는
      별로 먹지 않았지만 ‘지방이 별로 없는 고기’로 주목 받아
      지금은 도쿄에서도 징기스칸은 큰 인기
0


○ 게
   - 게의 어획량이 일본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월등히 높은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게는 ‘毛がに(털게)’, ‘ズワイガ二
      (바다참게)’, ‘タラバガニ(소라게)’의 세 가지와 ‘花咲ガニ
      (はなさきがに、가시투성왕게)’가 있음.

   - 제각기 색다른 맛이 있지만, ‘花咲ガニ’는 홋카이도 동쪽
      지역인 네무로(根室) 지방에서만 잡히는 게로 어획 시기가
      한정되어 있는데다 어획량도 적어 귀중한 게임. 표면에
      가시가 돋쳐 있는 것이 특징
 
0


○ 라면
   - 삿포로 라면은 종전 직후인 1946 년경 만주 등에서의 귀환자
      들이 포장마차에서 만든 돼지 뼈를 삶아 낸 진한 육수
      라면이 원류

   - 처음에는 간장 맛 이었지만, 이윽고 ‘味の三平’가게의 大宮
      守人(오미야 모리토)가 된장라면을 고안. 이 된장라면이
      잡지와 백화점 상품전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퍼져 ‘삿포로
      라면 = 된장라면’이라고 인식됨. 하지만 대부분의 삿포로
      라면 가게에서는 간장·된장·소금의 3 종류를 제공하고 있음

   - 2001년 삿포로라면을 포함한 홋카이도라면은 홋카이도
      유산으로 인정.
0


○ 스시
   - 홋카이도의 스시가 맛있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스시의 주된 재료인 생선이 많이 잡히고 신선하기
      때문. 항구도시뿐만 아니라 홋카이도 내륙에도 신선한 상태로 배달됨

   - 또한 재료를 올리는 밥(샤리)을 지을 때의 물이 좋다는 의견, 솜씨 좋은 장인이 많아서라는 의견도
      있음


○ 스프카레
   - 스프카레는 말 그대로 스프형태의 카레. 야채와 고기 등을
      큼지막하게 자르거나 또는 그대로 넣어서 만드는 것이 특징

   - 1970년대부터 홋카이도의 삿포로시에 있던 요리로 1990년대
      중반부터 급격히 점포가 늘어났음. 처음에는 마니아들에게
      주목을 받았으나 점점 호평이 많아지며 2002년부터 2006년에
      걸쳐 큰 붐이 일어, 삿포로 시내에만 200개 이상의 스프카레
      점포가 생길 정도
0
 
kobajapan@kita.netKOBA 바로가기


 


TOTAL 3 

2024년 03월호

2024년 3월의 한기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2024년 02월호

2024년 2월의 한기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2024년 01월호

2024년 1월의 한기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