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企連ニュースレター

한기련 뉴스레터 :: 2017년 6월

登録日:17-06-26 17:43  照会:4,490


 

지난호는 한기련 홈페이지(www.koba.or.jp) 공지사항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한기련 소식

 

◆◆◆ 개최 예정 행사 ◆◆◆

 

❚ 비즈니스 일본어 세미나 개최 안내

 

 

◌ 일시 : 2017년 7월 27일(목) 14:00~18:00 (접수는 13:30~)

◌ 장소 :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회의실

             東京都千代田区永田町2-13-10 プルデンシャルタワー3F

◌ 참가대상 : 일본어 초급 대상 40명 ※선착순 마감

                   - 작년 말 또는 올해 일본에 부임하신 분

                  - 또는 비즈니스 일본어의 기본을 익히고 싶으신 분

◌ 내용 : 경어 사용법, 손님응대, 클레임 대응, 비즈니스 메일 작성 등

◌ 강사 : 鈴木 ひろ子 (*日本語로 진행)

            실전일본어커뮤니케이션검정(PJC) 작문시험 출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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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기련 정보·기술 분과위원회 개최

 

한기련 분과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한 오찬간담회 개최.

 

◌ 일시 : 2017년 6월 26일(월), 12:00~13:30 (※오찬 도시락 제공)

◌ 장소 :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회의실

◌ 참가대상 : 한기련 정보·기술 분과위원회 회원사

◌ 논의사항

- SI, IT인력파견, 통신사, 기술투자회사, 사업서비스(법률, 회계, 컨설팅), 컨텐츠 판매 등 타 분과위원회에 비해
   다양한 업종이 존재하는 정보·기술 분과위원회를 업종별로 2 또는 3개로 재편성

– 향후 분과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논의

– 업종별 에로사항 청취

 

 

❚ 일본 산업·문화 시찰 개최 안내

 

◌ 일시 : 2017년 6월 28일(水) 08:00~18:00

            赤坂見附駅プルデンシャルタワー前 出発

◌ 참가대상 : 회원사 임직원 40名

   ※ 회원사별 최대 2명 신청 가능, 선착순 모집 마감

◌ 시찰내용 : (株)明治工場 견학, 高麗神社, 川越 등

株式会社明治工場 見学

: 작년에 100주년을 맞이한 일본의 대표적인 제과·빙과 업체. 이번 견학지인 坂戸공장에서는 초코릿과 카르(과자)의 제조공정 견학 예정

高麗神社

: 716년에 1,799명의 고구려인이 渡日해 개척한 사이타마현 히타카시지역의 高麗王 若光(일본명:고마노고키시 쟉코)을 모시고 있는 신사

http://www.komajinja.or.jp/korean.html

川越

: 100년 전에 지어진 근대 서양식 건물과 도쿄에서는 사라지고 없는 에도시대의 옛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코에도(小江戶)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관광지

http://www.koedo.or.jp/miru-asobu/99/

 

◌ 참가비 : 2,000엔

 

♢ 자세한 사항 보기

 

 

◆◆◆ 지난 행사 결과 ◆◆◆

❚ 제21회 한기련 CEO 포럼 개최

 

◌ 일시 : 2017년 6월 21일(수) 08:00~09:30

◌ 장소 : 캐피톨호텔 봉황

◌ 주제 : 저성장시대에서의 일본 소비시장 변화 및 기업의 전략

◌ 강연 : 노무라종합연구소 오노 히사시 컨설팅사업본부 파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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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만남 (제2회) 차메디컬서비스 권신욱 사장

 

01이번 호는 재생의료 치료의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차메디컬서비스 권신욱 사장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차메디컬서비스는 국내에서 줄기세포, 생식의학, 암 연구 및 치료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차병원 계열사의 일본 법인입니다.
권신욱 사장님께 재생의료란 무엇이며 면역세포 치료의 방법,
나아가 미래의 의료기술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2 03
□ 재생의료란 무엇인가
사람의 신체는 쉽게 자동차에 비유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각 장기들의 기능이 약해지는데 그 약해진 기능을 보완해 주고, 또 기능을 상실했을 경우 조직 이식으로 상실된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를 말한다. 좀 더 세분화하여 말하면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첫 번째가 면역 세포 치료, 두 번째가 줄기세포 치료이다. 이 중에서 차메디컬서비스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면역세포 치료이다. 이 면역세포치료는 주로 암의 치료 또는 예방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줄기세포치료는 아직 대부분이 동물실험 내지 임상연구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상품화, 실용화 되고 있는 제품은 극소수이며 좀 더 일반인에게 알려진 줄기세포치료인 가령황반변성치료 ,관절치료 ,파킨슨치료등이며 이 또한 대부부이 임상연구 단계입니다. 면역세포 치료 과정은 환자 본인의 혈액을 약 60~80cc 채혈하여, 그 혈액에서 림프구 만을 분리한 후, NK세포(면역세포)와 NKT세포(T세포)를 선택하여 약 2주간 배양한 후, 그 배양된 세포를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는 것이다.
□ 면역세포 치료가 암 치료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
암 치료에는 흔히들 알고 있는 수술, 항암제 치료,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의 표준 요법이 있다. 암의 크기가 5mm 이하인 경우에는 찾아내기가 힘들고, 1cm 이상부터 찾을 수 있다. 3cm이상인 경우는 육안으로도 눈에 두드러질 정도로 커져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는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하다. 면역세포 치료에 이용되는 NK세포(면역세포)와 NKT세포는 살상 세포로 체내의 암세포를 공격해서 없애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면역세포 자체는 작은 암세포에는 효과가 있지만 큰 암세포를 상대할 수는 없다. 따라서 수술 및 방사선 치료를 먼저하고, 암세포의 크기가 작아졌을 때 면역세포 치료를 진행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거나 혹은 표준 요법 치료와 함께 병행하여 그 부작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항암치료 같은 경우 머리털이 빠지거나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하는 등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병행 치료를 통하여 신체 능력을 보강한다. 치바 암연구센터에서 170명의 말기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하였는데 이중 88명은 항암제 치료만 하고 나머지 82명은 항암제 치료와 면역세포 치료를 병행한 치료 결과가 국제 암학회에 발표되었다. 치료 후 5년 후의 생존율을 비교해보니 면역치료와 병행한 환자 82명은 반수 이상(55.4%) 생존해 있었는데, 병행하지 않고 항암제 치료만 한 환자 88명에서는 1/3(33.4%)만 생존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면역세포치료가 암치료에 있어서 효과가 있고 도움이 되고 있음을 검증을 받고 있다 04
□ 면역세포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면역세포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도의 배양기술이다. 세포만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면역세포가 많아야 좋은 것이다. 그 다음이 전체 세포수, 마지막으로 살상력(공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살상력은 현미경으로도 확인 할 수 있다. 미국 학계에 따르면 1회당 10억 개 이상의 면역 세포가 들어있어야 비로소 효과가 나타나는데, 우리 병원의 경우 그 기준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 80% 이상 세포가 살아있고 10억 개 이상의 면역 세포가 들어있는 것만 치료에 이용하고 있으며, 환자분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세포 성적표’를 보여드리고 있다. 일본에서 면역세포 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의료기관은 500곳 이상이지만, 이 기준을 지키는 경우가 많지 않았고 불확실했다. 전부 10억 개라고 설명하며 대충대충 면역세포 치료를 해 온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시정과 보완을 통해 환자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014년 11월에 일본 후생성에서 ‘재생치료에 관한 안전법’을 만들었고 정기적으로 시술 건수, 효과, 문제점 등을 후생성에 보고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영세한 병원은 없어지고 큰 곳만 남을 것이다.
□ 주로 어떤 환자들이 병원을 많이 찾는가?
대부분이 암환자이다. 백혈병을 포함한 혈액 암을 제외하고 췌장암, 식도암을 비롯하여 대장암 등 모든 암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또한, 암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암 예방 차원으로 치료를 받거나 만성피로의 회복을 위해서도 방문한다. 그리고 암 말기에 최후의 수단으로 찾는 분들도 있다. 일본 환자들 같은 경우 암 말기에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 편이다. 일본은 규제가 한국보다 완화되어 있고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일본으로 치료하러 오는 환자분들도 많은 편이다. 의학 분야이기 때문에 따로 홍보를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일본 클리닉과 제휴를 통한 유입이 가장 많다고 할 수 있다.
□ 국내에서는 왜 면역세포 치료를 받을 수 없고 일본에서는 가능한가?
면역세포 치료는 한국에서는 약사법의 적용을 받고 일본에서는 의사법, 의료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약을 만드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동물실험을 거쳐 신체가 건강한 사람에게 임상실험을 하고 마지막에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치료의 과정을 통과해야 법으로 허가를 받을 수 있어 기간은 최소 10년 이상 20년까지도 걸릴 수 있다. 일본은 2~3년 전부터 규제를 많이 완화하였고 재생의료를 국가 성장 원동력의 하나로 주목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일본의 좋은 제도를 많이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의 재생의료 치료 실적이 역으로 한국에 도입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재생의료분야가 일본의 국가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규제가 완화된 점을 이용, 진입하기가 쉬워졌다는 점을 이용해 재생의료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과 이해가 없는 일부 의료기관들이 인터넷 등 선전 매체를 이용해 과대광고를 통한 환자 유치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현상이다. 환자분들이 재생의료, 특히 줄기세포 면역세포치료를 고려 시, 홈페이지 광고만 보고 의료기관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그 의료기관의 재생의료에 대한 연구내용과 국가 및 관련학회에서의 평가 등 제삼자의 객관적인 기준으로 의료기관을 선택하시길 권하고 싶다.
□ 치료의 부작용은 없는가?
환자 자신의 몸에 있는 면역 세포를 배양하여 투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거의 없다. 자신의 면역세포이기 때문에 체내에 위화감을 주지 않아, 열이 조금 나는 정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 줄기세포 치료하는 게 윤리적인 문제가 생기는 이유?
초기에 줄기세포 치료는 ES세포 수정란을 이용한 연구가 중심이었다. 줄기세포 치료는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생성된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하면서 생성된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하여 배양한다. 이렇게 배양된 줄기세포는 이론적으로 간, 콩팥, 근육 등 각종 장기구성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따라서 손상된 장기를 대체할 수 있는 불치병 치료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배아는 그대로 배양하면 아기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생명을 또 다른 생명의 치료를 위해 소모하는 것이라는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배아세포(ES)뿐만아니라 iPS세포,골수,태반.지방, 피부세포를 이용한 줄기세포 배양 및 연구가 가능해져서 10-20년 후에는 윤리적인 문제를 극복은 물론이고 현재 불치의 병인 파킨슨,알츠하이머,ALS,그리고 신장투석이 필요한 신장병,평생 치료가 필요한 당뇨병 등의 치료법이 실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차메디컬서비스의 경영상황은 어떠한가
2014년 5월 설립 이래 아직은 적자 경영이다. 그 이유는 일본진출 시, 일본에서 최고의 재생의료시설을 만들기 위해 배양관련시설과 의료관련 시설에 과감한 투자를 해 왔고 배양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그 노력의 결과로 올해에는 흑자 전환이 확실시 되고 있다. 구체적인 환자수는 밝힐 수 없지만 2-3달 후까지 예약이 꽉 차 있는 상황이라 현재 다시 설비투자와 일본 배양기술자 모집을 하고 있다. 재생의료는 앞으로 가능성이 워낙 큰 시장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고 있으며, 현재 면역세포 치료는 입구전략으로 봐 주시면 된다. 면역세포 치료가 일본에서 안정화되면 모병원인 차병원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줄기세포 치료도 들여올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의료 부문에서는 근시안적 사고를 기피해야 한다. 사람의 수명을 좌지우지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저는 여러 학회를 나가서 면역세포 치료의 시장을 저변화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피력하고 있다. 한 예로 (하지만 투석치료를) 일본에서 혈액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30만명, 1인당 치료비용이 연간 500만엔 (단순 계산 1조5000억엔)이다. 만약에 재생의료를 통해 신장 기능개선 등을 통해 치료를 반감시키기만 해도 5700억엔 시장이다.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 뿐 만아니라, 환자의 치료시간 단축으로 인한 업무 복귀, 가족의 부담경감 효과도 엄청나다. 앞에서 언급한바와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재생의료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여, 의학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 굳게 믿고 있다. 의료 기술의 발전을 통해 헉슬리의 소설 ‘멋진 신세계’에서 말하는 죽을 때까지 젊은 얼굴로 사는 미래인의 모습, 더 이상 공상이 아닌 가까운 시일에 실현할 수 있는 일이다. 거시적인 시각으로 서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의학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회원사 동정

 

<사무실 이전>

 

❚ 斗山重工業ジャパン(株)

 

- 楊 潤 昊

- 移転先 : 東京都千代田区永田町2-11-1 山王パークターワ4F

- 電話 : 03-5510-5460

- 業務開始日 : 2017.7.10

 

 

 

 

한기련 채용사이트 “JobJapan” 이용안내

 

 

지난 4/20일 새로운 잡재팬 (http://jobjapan.jobtogether.net)오픈 후 하루 접속자가 1,000명, 5월 한달간 750명의 새로운 구직자가 등록(총 4만3천명)하는 등 회원사의 관심 속에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주일한국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일본인·유학생·한국주재 청년 등 다양한 인재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아직 홍보부족으로 前사이트(잡투게더)와 新사이트인“잡재팬”을 혼돈하여 예전 사이트에 접속 후 채용공고를 올리는 회원사가 있는 등 일부 혼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잡재팬은 기업의 기본정보를 등록해야 채용공고를 올릴 수 있으며 재등록시 반드시“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재가입해야 합니다. 아직 잡재팬을 방문하지 않은 회원사는 방문하시어 기본정보의 재등록을 요청드리며 채용공고는 新사이트인“잡재팬”에만 올려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잡재팬 => (http://jobjapan.jobtogether.net/)

 

○ 문의처 : 다이고 03-3360-8276

 

 

 

한기련 홈페이지(www.koba.or.jp) 이용하기 (제1탄)

 

 

○ 한기련 홈페이지는 공지사항, 회원사 소식, 무역 경제 자료, 일본 생활가이드, 비즈니스 정보 등의 기본 정보 제공은 물론, 회원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회원사 상품 안내’, 강연 및 세미나 등의 자료를 공유하는 ‘세미나 자료실’, 한기련 회원사들에게 숨겨둔 맛집을 추천받아 정리한 ‘추천맛집’, 출장자 또는 가족의 하루 관광을 책임질 ‘문화관광코스’, 호텔, 이사집 등 한기련 회원사만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할인클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회원사 전용 페이지

 

○ 회원사만이 접근 가능한 유익하고 특별한 정보 및 기능 제공. 회원 전용 페이지는 로그인 후에만 이용 가능

 

☞ 로그인 방법?

- ID : 한기련 회원명부 상 기재된 대표전화번호

- PW : 한기련 회원명부 상 기재된 대표팩스번호

※ 보안을 위해 로그인 후 반드시 PW를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사 및 회원사 제품 홍보기능

 

○ 회원사 상품 안내

- 홈페이지 접속 시 메인화면에 회원사 제품을 자유롭게 홍보하실 수 있음 (예시 : 진로 상품홍보)

http://www.koba.or.jp/bbs/board.php?bo_table=member_goods&wr_id=13

 

○ 회원사 로고 상시 홍보 가능

- 회원사 정보에 기업 로고 데이터를 등록하면, 한기련 홈페이지 접속 시 메인화면 하단에 회사 로고가 광고되며 클릭시 해당사 홈페이지로 이동됨

(기존 홈페이지 유료 서비스에서 무료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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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사 총람의 온라인화

- 기존 책자로 인쇄해 배포했던 총람 자료를 온라인화 하여 제공

※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바이어 미팅시 안내자료로 활용 가능

http://www.koba.or.jp/overview.php

 

□ 회원사 혜택 강화 및 유익한 정보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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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 50%만 내고 이용! 서비스할인클럽 개시

- 호텔, 물류서비스, 부동산(맨션임대), 통번역 등 회원사들이 이용 시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할인클럽 운영
- 예를 들어 뉴오타니 호텔 이용 시 서비스할인클럽을 이용할 경우 정상가의 최대 5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 가능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후 서비스할인클럽에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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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큰 고민! 맛집과 VIP접대 장소, 한 번에 해결!

 

- 전체 회원사를 대상으로 도쿄 각 지역별, 장르별 주요 맛집을 취합해 오직 회원사에게만
   공개하는 ‘추천맛집’ 페이지 운영
- 일식, 한식, 중식, 기타요리 등 총 77개의 맛집이 엄선되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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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말을 이용한 日帰り추천 코스! 오직 회원사에게만 공개

 

- 직접 다녀온 코스와 맛집 등 각 지역별 日帰り추천 코스 제공.
- 한국 출장자 또는 가족과의 여행 등에 참고!
- 회원사 분들이 보유하고 있는 추천코스도 접수 받습니다! 공개해 주세요!

○ 도쿄에 골프연습장이 있나요? 新주재원 생활가이드북에서 바로 찾아보세요!

 

- 책자로 제작했던 주재원 생활가이드북의 100% 온라인화.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
   이용 가능
- 도쿄 골프연습장, 도쿄 유명 온천, 정원, 미술관, 공원 등 다양한 취미·레저 정보 가득!

 

 

 

일본시장 하반기 전망 및 유망상품

 

 

○ 2017 하반기 일본경제 전망

 

일본경제는 2017년도 상반기 중에는 연 환산시 2% 초반의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되었으며, 하반기도 성장은 계속되어 2017년도의 실질 성장률은 작년의 1.3% 성장을 상회하는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해외경기 호황 및 엔화 약세 등에 따른 수출 증가세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7년도 수출(엔화 기준)은 전년도 대비 4.6%의 증가를 예상된다.

 

내수 시장과 해외 시장이 모두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기업의 수익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민간의 설비투자는 좀처럼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득면에서는 급여가 8개월 연속으로 전년 대비 증가 추세이고, 고용도 인력부족의 배경에 힘입어 실업률은 22년만에 最低수준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고용 환경에 힘입어, 2017년도 하반기 소비는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여 2017년 연간으로는 전년 대비 0.8% 증가가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2017년 하반기 경기는 긍정적으로 전망되며 그 이유는 1) 제조업의 재고 조정의 진전, 2) 작년 말에 이은 엔화의 안정화에 따른 기업 수익의 증가, 3) 도심부에서의 재개발 등 에 따른 주택/오피스 건설 투자의 증가, 4) 인력 부족 등을 배경으로 한 고용소득 환경의 개선 등이 최소한 경기 침체를 막아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의 경제부양 대책에 따른 공공투자의 증가도 플러스로 작용하면서 경기 회복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일본 소비시장의 주요 트랜드

 

2017년 일본의 소비시장을 견인하는 4대 키워드로는 1) 노인, 2) 향수와 현대의 조화, 3) AI(인공지능), 4) SNS에 따른 구전효과 등을 들 수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고령인구의 튼튼한 소득기반에 힘입어 노인관련 상품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 한세대를 풍미한 콘텐츠가 시간이 흘러 다시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등장한 상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형적인 예가 ‘녹차’인데 음료시장에서 현대적인 탄산음료에 밀리기만 하던 녹차가 최근 매년 50%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워크맨 및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와 같은 구시대의 가전제품들도 다시 판매가 증가되고 있다.

 

노래방이나 전철역, 병원에까지 로봇(페퍼 등)이 접객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스마트 가전제품 및 소비재의 증가, 안전운전기능 자동차(2020년까지 자율주행자동차의 실현 목표)의 출시 등 일본에서는 AI를 활용한 신제품이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마지막 소비시장의 트랜드로는 SNS 등 젊은층의 소통에 기인한 소비가 증가하고 히트제품이 탄생한다는 점이다. 좀처럼 소비의욕이 없는 젊은층이지만 SNS 등 구전을 통해 얻은 정보에 따른 구매의지는 상당히 강하여 단순히 히트상품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나아가 그 소비가 윗세대에까지 퍼져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일본시장 히트상품 및 2017 유망상품

 

1. 아이코스(IQOS) : 타르 없고 냄새 없는 담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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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모리스에서 개발하여 2015년 말부터 일본에서 시판된 세계 최초의 가열식 담배 IQOS가 일본의 흡연스타일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연기나 재가 나오지 않고 냄새도 적으며, 타르의 양을 90% 줄였음에도 담배의 맛은 종래의 맛과 비슷하여 마법의 담배라고 불리는 IQOS는 연기나 냄새를 신경 쓰는 흡연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2016년 한해에만 200만대 이상이 판매되었다. 현재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7년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노룩(No Look) AI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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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쾌적한 생활과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가전분야에서도 AI의 활용이 진전되고 있다. 2017년에는 목소리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No Look’을 컨셉으로 한 ‘AI 어시스턴트 가전’이 유망할 전망이다. 모바일형 로봇 전화 ‘로보혼(RoBoHoN)이 출시된데 이어 로봇과의 대화를 통하여, TV나 에어컨의 조작이 가능한‘홈 어시스턴트’ 로봇의 컨셉 모델이 개발되었고, 이외에도 음성조작 에어컨, 대화형 레시피 제안 오븐렌지 등이 출시되고 있다.

 

3. 더비(DOBBY, 셀카촬영 지원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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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에 올리기 위하여, 또는 보다 개성적이고 인상적인 사진을 찍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하며, 날개를 수납하면 바지의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무게 200g의 셀카촬영 지원 드론 ‘DOBBY’가 개발되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TOTAL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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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의 한기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2024년 02월호

2024년 2월의 한기련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2024년 0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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