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員社インタビュー

제23회 한국농협인터네셔널(주) 김진호 법인장

登録日:22-09-06 20:32  照会:2,271


1.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 한국농협인터네셔널(주) 김진호 법인장입니다.
한국기업연합회에 기업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됩니다.
한국농협인터네셔널(주)는 농협의 설립 취지에 맞춰 대한민국 농업의 해외 경쟁력 강화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국민 경제의 균형발전을 위해 1999년 일본에 NH농협무역 일본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특히,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바이어 발굴 및 직접사업을 수행하고, 해외시장 조사 및 현지인 대상 한국 농식품 마케팅 실시하는 등 농업·농촌의 지속 성장에 이바지 하여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농협인터네셔널(주)는‘함께하는 100년 농협’이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농업이 대우받고, 농촌이 희망이며, 농업인이 존경받는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이곳 일본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업·농촌과 농협을 아껴주시는 국민과 재외동포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며,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 농협무역 일본법인 소개 및 히스토리

당 법인은 주식회사NH농협무역이 100% 투자하여‘99년 12월 설립. 중앙회 연락사무소장이 법인장 겸임하여 ‘14년 6월 이후, 사업역량 강화를 위하여 중앙회 사무소와 분리하여 NH농협무역이 직접 직원을 파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년 2월 현재 법인장(김진호)이 파견되었음. 사무소 개설과 함께 서안동 김치 수입사업과‘04년 6월 두원농협 유자차 사업을 필두로‘11년 5월 참외 일본수출을 개척하였으며, ‘15년 6월부터 신선 농산물의 본격 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부임 첫해인 ‘20년도에 역대최고 매출액 18,202백만원을 기록하며‘22년 7월부터는 김치 종주국의 위상제고를 위해 한국농협김치조공법인의[한국농협김치]의 일본 홍보 및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 수입 파프리카 중 82%를 차지하는 한국산중에 35%를 당사가 수입유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 홈페이지 및 e-bay japan(Qoo10)를 통해 김치, 참외 등 한국의 대표 농수산식품을 B2C판매하는 등 신선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도, 소매 영업업무 전반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및 사업

  •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바이어 발굴 및 직접사업 수행
  • 해외시장 조사 및 현지인 대상 한국 농식품 마케팅 실시
  • 우수 농축산자재 수입 및 개발
  • 신선농산물 계약재배를 통한 농가 소득 제고
  • 한국의 제철 야채 및 과일 수입을 통한 한국의 맛 홍보
  • 파프리카, 김치, 삼계탕 등 양판점, 마트대상 직납을 통한 현지인 공략 마케팅 실시
  • 한국농협 김치통합조공법인 김치4종(파, 갓, 묵은지, 맛)을 양판점, 마트대상 직납을 통한 현지인 공략 마케팅 실시


3. 농협무역 주요 활동 소개

사진(현지직원, 사무실)



주요농산물 수입 판매 현황

구분 2019 2020 2021 2022 목표 2022.6월말
수입실적 11,802 15,397 12,534 15,880 5,782
매출액 14,520 18,202 16,189 19,850 7,511
(단위: 백만원)

신선농산물 수입 판매 현황

구분 2019 2020 2021 2022년 목표 2022. 6월말
파프리카 11,360 12,659 11,316 13,400 5,380
참외 459 984 810 1,080 787
토마토 318 676 1,407 880 68
기타 959 2,236 941 2,510 388
합계 13,096 16,555 14,474 17,870 6,623
(단위: 백만원)

가공식품 수입 판매 현황

구분 2019 2020 2021 2022년 목표 2022. 6월말
김치 840 1,190 1,395 1,490 644
삼계탕 40 80 91 100 33
선식 40 30 32 40 14
기타 504 347 200 350 197
합계 1,424 1,647 1,718 1,980 888
(단위: 백만원)

농협몰 운영





4. 한국농산물의 일본시장 경쟁력

최근 코로나로 인한 가정식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발효식품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 확대로 김치의 주요 소비층은 전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당사에 판매하고 있는 농협 김치는 한국산 원재료만을 고집하는 전통 한국김치로 20년 전 김치 다이어트와 한류 드라마 세대였던 젊은 여성들과 주부였던 지금의 40~60대 일본 여성들과 그 가족들이 전체 매출의 약 30%를 구매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나머지는 현재 일본에 재류중인 한국주재원 가족과 제외국민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김치를 안 먹어 본 사람을 있어도 한번만 먹어본 사람을 없다’고 할 정도로 재구매율이 높아 한국산 김치의 종주국으로써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습니다.



5. 일본 주재 시 이루고 싶은 사항

최근 중국의 김치 공정, 중국산 알몸 김치 사건 등으로 한국산 김치 소비가 위축되고 있어 우리 농가 및 김치관련 종사자 분들이 심려하고 계신 줄 알고 있습니다만, 위기는 잘 극복하면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중국산 알몸 김치 사건을 차지하고라도 일본 소비자의 일반적인 인식은 한국산, 중국산 등 수입산 식품은 위생에 취약하다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따라서 저의 목표는 이번 기회에 한국산 김치의 깨끗하고 위생적인 생산과정을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어필하여 중국산과는 비교할 수 없는 위생과 안전성, 그리고 한국 농산물만을 고집하는 한국산 김치의 우수성을 일본 소비자들에 인식시킨다면 한국산 김치 경쟁력 제고의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며, 오히려 현재의 배추김치뿐만 아니라, 총각김치, 고들빼기, 갓김치, 깻잎김치, 오이김치, 깍두기, 백김치, 동치미 등 한국의 훌륭하고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선보여 건강한 한국식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여 한국산 김치의 진짜 경쟁자인 일본산 김치와 경쟁에서의 승리가 진정한 김치 종주국으로써의 위상 제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6. 맺음말

최근까지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심신에 크고 작은 상처를 입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고국을 순조롭게 방문하지 못했을 한국주재원 가족분들과 제외국민분들을 생각하면 왠지 가슴이 무거워집니다. 농민들의 땀이 어린 수고로 재배된 신선한 우리 재료들로 만든 좋은 식품을 소비자들의 식탁에 제공함으로써 저희 한국농협인터내셔널(주)은 여러분께 작은 위로를 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그것이 저희가 맡은 소임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옛말에‘먹는 것이 그대로 몸이 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음식이야말로 최고의 보양식인 것입니다. 저희 농협의 재철 과일과 야채, 그리고 한국인의 정성 담긴 음식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길 바랍니다. 늘 세심한 배려와 애정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自社紹介&広報を希望する会員社は事務局までご連絡ください。 (koba@kita.or.kr)
TOTAL 35 

2023년 11월호

11월달에는 아시아나항공 강주용 일본지역본부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8월호

8월달에는 e-Corporation.JP 염종순 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7월호

이번달에는 MINOSYS의 최민호 대표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6월호

이번달에는 LX International Japan(LX 인터내셔널 재팬)의 송윤삼 대표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5월호

이번달에는 한국은행 동경사무소 김정규 소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4월호

이번달에는 포스코재팬 김상균 대표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3월호

이번달에는 BNX SHIPPING 이창현 법인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2월호

이번달에는 한화재팬 윤주 법인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3년 01월호

이번달에는 LSE JAPAN 박태근 법인장 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12월호

이번달에는 하나은행 재일지점 김진우 동경 지점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11월호

이번달에는 I.N HOLDINGS 오창엽 대표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10월호

이번달에는 HMM Japan 최기우 대표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09월호

이번달에는 한국농협인터네셔널(주) 김진호 법인장의 기업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07월호

이번달에는 코오롱인더스트리 나승태 일본지사장의 부임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2년 06월호

이번달에는 무역보험공사 정정목 지사장의 부임 인사말과 무역보험공사 동경지사의 소개 및 히스토리 등 인터뷰 내용을 소개합니다.

2019년 11월호

이번달에는 일본 여행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인바운드 관광 뿐만 아니라 버스 회사 운영, 호텔과 면세점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계신 하나투어재팬 이병찬 대표님의 활약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9년 10월호

이번달에는 일본의 대부분의 유통체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의 김 대표 브랜드 ‘양반김’을 비롯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우유를 즐겨먹을 수 있는 ‘밀크앤퍼니스트로우’, 코스트코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라볶기’까지 인기제품을 연이어 개발/판매하는 동원재팬 하기석 대표님의 활약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9년 06월호

이번달에는 일본내 5백만이 넘는 세대수가 가입하고 있는 KBS 월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KBS재팬의 윤석구 대표님께 콘텐츠 산업의 흐름과 일본에서의 한류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사업 전망을 들어보도록 하자.

2019년 05월호

이번달에는 한기련에 가입되어 있는 2개의 골프장 중 하나인 우츠노미야가든골프클럽 강상복 대표님의 일본 진출 계기와 골프장 소개 그리고 골프를 조금이라도 잘 칠 수 있는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9년 04월호

독자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단기간에 성장한 한국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기업인 원투씨엠의 신성원 대표님을 만나 자체적으로 개발한 에코스 스탬프(echoss stamp)의 개발 배경 및 제품 설명, 나아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 보았습니다.

2018년 12월호

이번달에는 전복, 광어를 주로 한국에서 수입해서 일본에 판매하고 하고 있는 트루월드재팬의 신우순 대표님의 경영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8년 10월호

이번달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 ‘참이슬’을 시작으로 일본 전체 유통시장의 80% 이상 취급되고 있는 한국의 대표 기업 진로 권홍봉 대표님의 활약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8년 08월호

이번달에는 독자 기술 개발로 IT계를 선도하고 계신 와이드테크의 이 코이치로 대표 (한기련 정보기술분과위원장)를 만났다. 다양한 시스템의 개발 배경 및 한일 IT업계 현황, 그리고 IT업계에서의 성공스토리를 들어보도록 하자.

2018년 07월호

이번달에는포스코대우재팬 이경하 대표를 만났다. 이순형 대표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2018년 06월호

이번달에는 LS오토모티브 이순형 대표를 만났다. 이순형 대표의 인생철학과 경험을 들어보도록 하자.
 1  2